여러분들은 지난해 고용률이 얼마나 되었는지 알고 계신가요?
2019년의 고용률의 경우 22년 만에 최고치를 달성했다고 하죠. 하지만 이는 전 연령대에 적용되는 사실이 아니었는데요, 경제의 허리라고 불릴만큼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40대의 경우는 고용률이 전 연령대 중에서 유일하게 떨어졌었다고 합니다. 지난해 연간 40대 취업자 수는 재작년보다 16만 명 넘게 줄어든 것인데요,
물론 40대의 인구 수가 감소한 것은 사실이나, 이를 감안하더라도 10년 만에 최대 폭인 0.6% 포인트가 하락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하여 정부에서는 2020년 3월까지 40대 맞춤형 고용 대책을 내놓기로 했었는데요, 기획재정부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련 부처가 총출동한 40대 일자리 TF는 오는 3월 최종 대책을 발표하게 된다고 합니다.
태스크포스를 꾸려 40대 구직자 실태 조사에 착수한 정부는 심층 면접과 설문을 통해 이들 연령대의 구직상 어려움부터 파악에 나섰으며, 대부분이 가장인 40대의 특성을 고려해 직업 훈련 기간 경제적 지원을 병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하는데요
창업 지원의 경우는 단순 자영업으로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전문성을 살리는데에 초첨을 두어 기술 창업을 돕는 방향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취업에 대한 문제는 매년마다 항상 빠지지 않고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말 앞으로 우리의 사회가 좋아질 수 있도록 좋은 정책들이 많이 나오고, 우리가 발전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