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적인 아르바이트생 시급은 얼마일까?
여러분들은 아르바이트생들이 평균적으로 얼마 정도의 시급을 받고 일을 한다고 생각을 하시나요? 저도 이에 대해 항상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사실 제 주변에 아는 분들은 아르바이트를 하면 최저시급 정도로만 받기 때문에 최저에서 얼마 지나지 않을 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최근, 구인, 구직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 '알바천국'에서 이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는데요, 2019년 2분기에 아르바이트 소득이 있었던 1만 1천 426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 평균 시급은 8,783원으로, 법정 최저임금(8,350원)보다 무려 433원이 많았다고 합니다.
특히 서울에서의 아르바이트 평균 소득은 9,091원으로 모든 지역 중 유일하게 9천원을 넘었다고 하는데요,
업종으로 따지자면 교육 업종에서 종사하는 아르바이트 생의 시급은 무려 1만원을 넘으며 가장 높은 평균 시급을 받았다고 하며,
편의점, 마트 등의 매장관리 업종의 경우 8,272원으로 법적으로 규정한 최저 임금보다도 낮았다고 합니다.
최저임금. 아마 알바처국에 조사 된 이 자료들은 4대보험에 들어간 자료들에 대해서만 조사가 되었을 거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실제로 편의점 등의 아르바이트들은 시급을 최저 임금 보다 500원 이상으로 낮게 책정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생활비 마련, 용돈 마련, 여유 자금 마련 등 많은 사람들이 여러가지 이유로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계를 유지해나가는데요, 최저임금에 대해서는 보장이 이루어지며, 4대 보험같은 경우도 모든 아르바이트생에 보장되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