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미국 정부의 글로벌 법인세 과세체계, 어떻게 개편될까?
주주네
2021. 4. 13. 11:51
한국 기업들에게 비상이 걸릴 일이 생겼다고 하죠. 미국 정부에서 글로벌 법인세 과세체계를 개편하겠다고 밝힌 사실 때문인데요, 지난 4월 9일, 경제계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의 많은 비율이 미국 재무부에서 세계 약 140개국에 법인세 개편 제아서를 보낸 사실을 확인한 뒤에 비상대책회의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국내 기업 중 해외 판매가 차지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기업들이 매우 많은 편인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법인세 비용이 늘어나게 된다면 수익에 있어서도 굉장히 큰 타격을 얻게 되기 때문이죠.
현재 국내에서도 대기업에 속하는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기업들의 경우는 미국에서 13~35조원 사이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는 전체 매출 중에서도 10~30%사이에 해당하는 비중을 이른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에서 부과하는 세금이 높아지게 될 경우, 해외 생산, 판매, 가격 부분에 있어서 모두 수정과 검토를 진행해야할 상황이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기업들에게는 굉장히 큰 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물론 이는 해외에서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
해외의 글로벌 기업들도 우리나라에 지불해야할 법인세에 관한 문제로 회의를 진행했을 듯 한데요,
실제로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갖은 핑계로 국내에 세금을 최소화하려고 했죠.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우리나라 또한 법인세와 관련한 이야기가 더욱 나올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