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과 지방의 집값 현황, 어떻게 될까?
최근들어서 집값이 많이 떨어졌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월세 등을 서울에서 보게되면 그러한 상태가 나에게 직접적으로 와닿지는 않은데요, 그런데 지방에 가면 또 다르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 이번에 살펴볼 것은 바로 부산입니다. 2022년 2분기에 부산의 오피스텔 월세 하락 폭이 전국에서 가장 컸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이에 대해서는 부산과 그 외 지방 등의 젊은 인구가 수도권으로 가게되면서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게 되고, 이로 인해서 월세 가격도 하락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리고 인구들이 수도권으로 몰리게 된 만큼, 수도권은 오피스텔 매매가와 전세가가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경기도가 0.60%로 가장 크게 올랐으며, 서울 0.45%, 인천은 0.31% 상승했다고 합니다. 이 가격 상승의 경우 물론 당연하겠지만, 교통 등 입지가 좋은 지역과 동네 위주로 수요가 늘어나게 되면서 가격 또한 함께 상승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서 수도권과 지방의 매매와 전세 가격의 차이도 크게 벌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원래도 그러했지만 지방의 월세 가격이 더욱 낮아지게 되고, 수도권은 상승하게 되면서 그 격차 또한 더욱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지방에서는 살 수 있는 돈이라고 하더라도 수도권에서는 구매할 수 없는 집값으로 인하여 또 문제가 많죠.
이에 대해서 그냥 지방에 살면 되지 않는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렇게 쉬운 문제는 아닙니다.
지방에는 그만큼 인프라와 일자리가 없기 때문이죠.
참 문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