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5년전만 해도 우리는 인터넷쇼핑에 익숙해져있었다. 직접 싸이트에 들어가서 물건을 주문하고 택배로 받는 일이다. 그렇다보니 거의 의류등등 어떠한 물건을 받는것에만 익숙해져있었는데 어느순간 소셜커머스가 붐을 일으키고 난 후부터는 나또한 직접 인터넷에 들어가서 하는 현상이 많이 줄었다.
소셜커머스도 사실 어떤 인터넷 쇼핑의 일종이기는 한데 조금 더 간편하게 하여 소비자들이 더욱 가깝게 할수있도록 해 놓았으며 의류등등 물건 뿐만 아니라 어떤음식점의 쿠폰이나 상품권까지도 구입을 할수있도록 해놓았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들이 발길을 돌릴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요즘에 소셜커머스도 경쟁이 심하다 보니 자신 회사들만의 특별한 전략이없으면 경쟁에서 이기기 힘들다. 한 소셜커머스 회사는 배송지연이 있을경우 1일에 1천원씩 적립해주기로 하였는데 사실 이용해보니 말만 그렇고 최소한의 기한이 있고 그 이후로 지연이 되면 적립을 해준다는 말인데 최소한의 기한 3일이나 5일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실 다른 회사들도 그 기한내에는 물건이 다 오기 마련인데 말이다.
항상 극대화된 광고는 우리 소비자들이 현혹될수밖에 없다. 회사측에서는 좋은 마케팅 방법이고 홍보 효과라고 할수있겠다. 소비자들은 오프라인에서 열리지 않는 지갑을 온라인에서 카드번호로 열고있다고 할수있겠다.
항상 과한 소비는 가정에 경제적인 피해를 주기 마련이다. 한두곳 비교후에 구매를 하면 조금더 절약적인 쇼핑을 할수있다.